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염의 원인, 증상, 치료법, 비염에 좋은 음식, 코가 바로 뚫리는 지압법

by 그알소 2022. 5. 5.

만성 비염으로 고통 받는 이들에게

 

환절기나 봄철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 호흡기가 약한 분들은 비염으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집니다. 오늘은 비염의 원인은 무엇이며, 완치는 할 수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의 원인

 

비염, 천식,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 등은 같은 계열의 질환으로써 이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완치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비염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정상코와 비염코
정상코와 염증있는 코 모습

 

1. 구조적인 원인 : 코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비염의 원인이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 : 코의 양쪽을 나누는 막이 비뚤어져서 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비갑개 비대 : 아래쪽 코 살이 붓거나 비대해져 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좁은 비밸브 : 코 뿌리쪽 밸브부위가 내려앉아 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기능적인 원인 : 외부 환경으로 인해 코에 알레르기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비염의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실내항원의 원인 : 집먼지 진드기, 개털, 고양이털

실외항원의 원인 : 봄철에 주로 날리는 수목꽃가루(자작나무, 참나무), 여름철에 날리는 잔디꽃가루(잔디), 가을철에 날리는 잡초 꽃가루(돼지풀, )등에 의한 꽃가루 알레르기가 비염의 원인이 되겠습니다.

 

 

증상

비염의 증상으로는 콧물, 코감기, 재채기, 코막힘과 자주 코로 킁킁거리고 음식냄새를 잘 맡지 못하는 등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치료법

비염의 치료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약물치료법 : 항히스타민제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함으로써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나 완치는 되지 않습니다.

 

면역요법치료 :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항원인 알레르겐을 주사하여 알레르기에 대한 면역세포를 주입함으로써 몸속에 항원을 만드는 원리로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면역치료는 3~5년 정도의 긴 기간을 꾸준하게 받아야 완치에 가까운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 스프레이 : 스테로이드제는 꾸준히 쓰면 내성이 생겨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비염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오히려 악화 시킬 수 있으니 적당한 사용은 오히려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용한지 3~5일후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셔서 쓰시면 동일한 시간대에 하루 두 번 쓰시면 된다고 합니다.

 

코 세척법 : 미지근한 식염수를 한쪽코에 주사기로 주입하여 다른 쪽 코로 나오게 하며, 이때 입은 아~하는 소리를 뱉어 식염수가 귀나 목뒤로 넘어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 과정을 통해 코 안이 세척되며, 촉촉한 상태로 유지하여 코막힘을 막고 코 세척을 꾸준히 함으로써 비염을 예방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그리 크지는 않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귀에 과산화수소 넣기 : 하루 3번 과산화수소를 면봉에 뭍혀 귀안에 넣어주면 코와 통해져 있는 통로를 통해 코로 전달되어 비염의 증상을 완화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많은 양의 과산화 수소는 절대 금물이지만, 적응 양을 꾸준히 귀안에 넣어주면 비염을 치료하는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작두콩 : 볶아서 말린 작두콩을 물에 끓여 차로 마시면 비염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자, 연근과 같은 뿌리식품 : 폐의 기능에 도움이 되는 뿌리 식품은 비염을 치료하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미나리 :중금속을 배출하고 해독작용을 해주는 음식으로 비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꼬마리 : 볶아서 말린 도꼬마리 또한 물에 넣고 끓여 마시면 비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코 막혔을 때 즉각적으로 뚫는 방법

콧볼 양옆 영양혈을 누르는 모습
콧볼 양옆 영양혈을 누르는 모습

콧볼 양옆 움푹 패인곳을 영양혈이라고 합니다. 이곳을 조금 강하다 싶을 정도로 30번 눌러줍니다. 다음 양손 검지손가락으로 입술 위 인중과 아래 턱에 두고 양쪽으로 교차하여 비벼주면 즉각적으로 막혔던 코가 뚫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비염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환절기나 꽃가루만 날리는 봄이 되면 찾아오는 비염, 원인을 알고 가장 좋은 방법인 꾸준한 면역치료법으로 비염 완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